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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결함 관리

by 열정적인 이찬형 2022. 1. 6.

※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2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출제기준에 포함된 125개의 학습 모듈을 완전 분해하여 정보처리기사 수준에 맞게 205개 섹션으로 엄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비전공자들이 쉽게 학습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NCS 학습 모듈을 가이드 삼아 자세한 설명과 충분한 예제를 더했고, 책에 수록된 내용은 어떠한 변형 문제가 나오더라도 대처할 수 있도록 최대한 자세하고 쉽게 설명했습니다.〈기억상자&기출 CBT〉 ‘기억상자’ 암기 프로그램으로 반복 학습을 통해 틀린 문제는 틀리지 않을 때까지, 맞혔던 문제는 안전하게 머릿속에 담아 시험장에 가지고 갈 수 있도록 해주고, 실제 시험장과 똑같은 기출문제 CBT로 마무리 학습 및 시험 전 현장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WWW.MEMBOX.CO.KR).
book.naver.com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결함 관리


개념 : 오류발생, 예상한 결과보다 다른 결과 발생

결함 관리 프로세스

  • 결함 관리 계획 -> 결함 기록 -> 결함 검토 -> 결함 수정 -> 결함 재확인 ->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결함 상태 추적

  • 발견된 결함 지속적 상태변화 추적 및 관리, 향후 결함 추정 가능
  • 측정 지표 : 결함 분포(결함 수), 결함 추세(수의 추이), 결함 에이징(지속되는 시간)
  • 순서 : 결함 등록 -> 결함 검토 -> 결함 할당 -> 결함 수정 -> 결함 조치 보류 -> 결함 종료 -> 결함 해제

결함 분류

  • 시스템 결함 : 애플리케이션 환경 및 데이터 베이스 처리에서 결함
  • 기능 결함 : 애플리케이션 기획,설계,업무 시나리오 등의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
  • GUI 결함 :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된 결함
  • 문서 결함 : 기록이 원할하지 않아 발생하는 결함

결함 심각도

  • High : 핵심 요구사항 미구현, 시스템 다운 등 더 이상 프로세스 진행 X
  • Medium : 부정확한 기능, 데이터 베이스 오류 등 시스템 흐름에 영향 O
  • Low : 에러시 메시지 미출력, 문법/철자 오류 등 시스템 흐름에는 영향 X

결함 우선순위

  • 신속성 나타내는 척도, 심각도 및 수정 여부에 따라 결정
  • 심각도 높다고 우선순위가 무조건 높은 것은 아니다.
  • 결정적, 높음, 보통, 낮음 또는 즉시 해결, 주의요망, 대기, 개선 권고 등으로 표현

결함 관리 도구

  • Mantis : 결함 및 이슈 관리 도구, 단위별 작업 내용 기록, 결함 추적 가능
  • Trac : 결함 추적 및 결합 통합하는 관리 도구
  • Redmine : 프로젝트 관리 및 결함 추적 가능한 도구
  • Bugzilla : 결함 신고/확인/처리 등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 우선 순위 지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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