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결함 관리
개념 : 오류발생, 예상한 결과보다 다른 결과 발생
결함 관리 프로세스
- 결함 관리 계획 -> 결함 기록 -> 결함 검토 -> 결함 수정 -> 결함 재확인 ->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결함 상태 추적
- 발견된 결함 지속적 상태변화 추적 및 관리, 향후 결함 추정 가능
- 측정 지표 : 결함 분포(결함 수), 결함 추세(수의 추이), 결함 에이징(지속되는 시간)
- 순서 : 결함 등록 -> 결함 검토 -> 결함 할당 -> 결함 수정 -> 결함 조치 보류 -> 결함 종료 -> 결함 해제
결함 분류
- 시스템 결함 : 애플리케이션 환경 및 데이터 베이스 처리에서 결함
- 기능 결함 : 애플리케이션 기획,설계,업무 시나리오 등의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
- GUI 결함 :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된 결함
- 문서 결함 : 기록이 원할하지 않아 발생하는 결함
결함 심각도
- High : 핵심 요구사항 미구현, 시스템 다운 등 더 이상 프로세스 진행 X
- Medium : 부정확한 기능, 데이터 베이스 오류 등 시스템 흐름에 영향 O
- Low : 에러시 메시지 미출력, 문법/철자 오류 등 시스템 흐름에는 영향 X
결함 우선순위
- 신속성 나타내는 척도, 심각도 및 수정 여부에 따라 결정
- 심각도 높다고 우선순위가 무조건 높은 것은 아니다.
- 결정적, 높음, 보통, 낮음 또는 즉시 해결, 주의요망, 대기, 개선 권고 등으로 표현
결함 관리 도구
- Mantis : 결함 및 이슈 관리 도구, 단위별 작업 내용 기록, 결함 추적 가능
- Trac : 결함 추적 및 결합 통합하는 관리 도구
- Redmine : 프로젝트 관리 및 결함 추적 가능한 도구
- Bugzilla : 결함 신고/확인/처리 등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 우선 순위 지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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