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개체를 기계의 부품처럼 조립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법
장단점
- 재사용 및 확장 용이, 코드 재활용성 높음, 분석 및 설계 쉽고 효율적, 대형 프로그램 작성 용이, 유지보수 용이
- 정형화된 분석이나 설계 방법 X, 처리시간 지연
- JAVA : 분산 네트워크 환경 적용 가능, 멀티 스레드 제공, 독립적, 이식성 강함, 캡슐화 가능, 재사용성 높음
- C++ : C언어에 객체지향 개념 적용한 언어, 모든 문제 객체로 모델링하여 표현
- Smalltalk : 최초로 GUI 제공, 순수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1세대
구성 요소
- 객체 : 속성 + 메소드, 소프트웨어 모듈
- 클래스 : 유사한 객체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으로 표현, 객체의 유혀 또는 타입을 의미
- 메시지 : 객체간 상호작용 수단, 외부의 요구사항
특징
- 캡슐화 : 데이터와 데이터 처리 함수를 하나로 묶음, 정보 은닉 효과, 재사용 가능
- 정보은닉 : 자신의 정보를 수믹고 연산만 접근을 허용
- 추상화 : 가장 중요한 것을 중점으로 개략화, 모델화
- 상속성 :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물려받는 것
- 다형성 : 하나의 메시지에대해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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