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정의
-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 여러가지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을 표준화한 것
- 목적은 생산성과 품질 향상
-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 중심적 방법론
- 1960년대까지 가장 많이 사용, 분할 정복 원리 사용, 프로그램 코드 생성하는 것이 주 목적
- 타당성 검토->계획->요구사항->설계->구현->시험->운용/유지보수
-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있게 통합 및 적용하즌 자료 중심 방법론
- 대규모 정보 시스템 구축시 적합, 정보시스템 주기 사용
- 정보 전략 계획 수집 -> 업무 영역 분석 -> 업무 시스템 설계 -> 업무 시스템 구축
객체지향 방법론
-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
- 구성요소 : 객체, 클래스, 메시지 등
- 기본 원칙 : 캡슐화, 정보 은닉, 추상화, 상속성, 다형성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및 검증 -> 인도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CBD)
-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
- 컴포넌트 재사용으로 시간과 노력 절감, 기능추가 간단하여 확장성 보장, 유지보수비용 최소화, 생산성 및 품질 향상
- 개발 준비->분석->설계->구현->테스트->전개->인도
애자일 방법론
-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련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 익스트림(XP), 스크럼, 칸반, 크리스탈 등
- 사용자 스토리 -> (계획 -> 개발 -> 승인테스트)반복
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적합
- 영역공학 : 영역 분석, 영역 설계, 핵심 자산 구현
- 응용공학 : 제품 요구 분석, 제품 설계, 제품 구현
- 영영공학과 응용공학의 연계를 위해 제품의 요구사항/아키텍처/조립 생산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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