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 모듈 간 관계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
- 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정의하는 패턴
- 추상 팩토리 :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관/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서앟여 추상적으로 표현
- 빌더 : 작게 만든 인스턴스를 건축하듯이 조합하여 객체 생성
- 팩토리 메소드 : 상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만 정의,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
- 프로토 타입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 생성
- 싱글톤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어디서든 참조 가능하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 참조는 불가
구조 패턴
-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 어댑터 : 호환성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 브리지 : 구현부와 추상층 분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 컴포지트 :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데코레이터 :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
- 퍼싸드 : 복잡한 서브 클래스들을 피해 더 상위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패턴
- 플라이웨이트 : 인스턴스 필요시 매번 생성하지 않고 가능한 공유해서 메모리 절약하는 패턴
- 프록시 : 접근이 어려운 객체 여기에 연결하려는 객체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활 수행하는 패턴
행위 패턴
-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
- 책임 연쇄 : 요청 처리 가능 객체가 2개 이상이면 하나의 객체가 처리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패턴
- 커맨드 :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 및 취소 가능하게 필요한 정보나 로그를 남기는 패턴
- 인터프리터 :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 반복자 :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 중재자 :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 메멘토 : 특정 시점에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하여 요청에 따라 해당 시점으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 옵서버 :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 상태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할 때 사용하는 패턴
- 전략 :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 템플릿 메소드 : 상위 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구조의 패턴
- 방문자 : 각 클래스들이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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