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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서버 프로그램 구현) 디자인 패턴

by 열정적인 이찬형 2022. 3. 19.
※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는 NCS 학습 모듈을 가이드 삼아 자세한 설명과 충분한 예제를 더한 후 교재에 수록된 문제나 이론은 하나도 빼놓지 않고 이 분야에 전혀 기초가 없는 수험생의 눈높이

book.naver.com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 모듈 간 관계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
생성 패턴
  • 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정의하는 패턴
  • 추상 팩토리 :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관/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서앟여 추상적으로 표현
  • 빌더 : 작게 만든 인스턴스를 건축하듯이 조합하여 객체 생성
  • 팩토리 메소드 : 상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만 정의,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
  • 프로토 타입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 생성
  • 싱글톤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어디서든 참조 가능하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 참조는 불가
구조 패턴
  •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 어댑터 : 호환성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 브리지 : 구현부와 추상층 분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 컴포지트 :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데코레이터 :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
  • 퍼싸드 : 복잡한 서브 클래스들을 피해 더 상위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패턴
  • 플라이웨이트 : 인스턴스 필요시 매번 생성하지 않고 가능한 공유해서 메모리 절약하는 패턴
  • 프록시 : 접근이 어려운 객체 여기에 연결하려는 객체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활 수행하는 패턴

행위 패턴

  •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
  • 책임 연쇄 : 요청 처리 가능 객체가 2개 이상이면 하나의 객체가 처리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패턴
  • 커맨드 :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 및 취소 가능하게 필요한 정보나 로그를 남기는 패턴
  • 인터프리터 :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 반복자 :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 중재자 :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 메멘토 : 특정 시점에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하여 요청에 따라 해당 시점으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 옵서버 :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 상태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할 때 사용하는 패턴
  • 전략 :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 템플릿 메소드 : 상위 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구조의 패턴
  • 방문자 : 각 클래스들이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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