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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결함 관리

by 열정적인 이찬형 2022. 3. 27.
※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는 NCS 학습 모듈을 가이드 삼아 자세한 설명과 충분한 예제를 더한 후 교재에 수록된 문제나 이론은 하나도 빼놓지 않고 이 분야에 전혀 기초가 없는 수험생의 눈높이

book.naver.com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결함 관리


 
결함 관리
  • 결함 :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
결함 관리 프로세스
  • 결함 관리 계획 -> 결함 기록 -> 결함 검토 -> 결함 수정 -> 결함 재확인 ->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결함 상태 추적

  •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은 지속적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관리해야 한다.
  • 결함 분포 :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 측정
  • 결함 추세 :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의 추이 분석
  • 결함 에이징 :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결함 추적 순서
  • 결함 등록 -> 결함 검토 -> 결함 할당 -> 결함 수정 -> 결함 조치 보류 -> 결함 종료 -> 결함 해제

결함 분류

  • 시스템 결함 : 애플리케이션 환경이나 테이터베이스 처리에서 발생된 결함
  • 기능 결함 : 기획, 설계, 업무 시나리오 등의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
  • GUI 결함 :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한 결함
  • 문서 결함 : 의사소통 및 기록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된 결함

결함 심각도

  •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
  • High/Medium/Low, 치명적/주요/보통/경미/단순 등으로 분류

결함 우선순위

  • 결함 처리의 신속성 나타내는 정도, 심각도에 따라 설정, 수정 여부 결정
  • 결정적/높음/보통/낮음 또는 즉시 해결/주의 요망/대기/개선 권고 등으로 분류

결함 관리 도구

  • Mantis : 결함 및 이슈 관리 도구, 단위별 작업 내용을 기록 및 결함 추적 가능
  • Trac : 결함 추적 및 결함 통합하여 관리 가능한 도구
  • Redmine : 프로젝트 관리 및 결함 추적 가능 도구
  • Bugzilla : 결함을 지속적 관리, 결함의 심각도와 우선순위 지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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