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결함 관리
결함 관리
- 결함 :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
결함 관리 프로세스
- 결함 관리 계획 -> 결함 기록 -> 결함 검토 -> 결함 수정 -> 결함 재확인 ->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결함 상태 추적
-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은 지속적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관리해야 한다.
- 결함 분포 :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 측정
- 결함 추세 :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의 추이 분석
- 결함 에이징 :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결함 추적 순서
- 결함 등록 -> 결함 검토 -> 결함 할당 -> 결함 수정 -> 결함 조치 보류 -> 결함 종료 -> 결함 해제
결함 분류
- 시스템 결함 : 애플리케이션 환경이나 테이터베이스 처리에서 발생된 결함
- 기능 결함 : 기획, 설계, 업무 시나리오 등의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
- GUI 결함 :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한 결함
- 문서 결함 : 의사소통 및 기록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된 결함
결함 심각도
-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
- High/Medium/Low, 치명적/주요/보통/경미/단순 등으로 분류
결함 우선순위
- 결함 처리의 신속성 나타내는 정도, 심각도에 따라 설정, 수정 여부 결정
- 결정적/높음/보통/낮음 또는 즉시 해결/주의 요망/대기/개선 권고 등으로 분류
결함 관리 도구
- Mantis : 결함 및 이슈 관리 도구, 단위별 작업 내용을 기록 및 결함 추적 가능
- Trac : 결함 추적 및 결함 통합하여 관리 가능한 도구
- Redmine : 프로젝트 관리 및 결함 추적 가능 도구
- Bugzilla : 결함을 지속적 관리, 결함의 심각도와 우선순위 지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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