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아키텍처 패턴
정의 : 아키텍처 설계할 때 전형적인 해결방식 또는 예제
기본적인 윤곽 제공, 규칙 지침 포함
장점
- 개발시간 단축, 고품질 소프트웨어 생산 가능
- 안정적인 개발, 의사소통 간편, 참여 안한사람도 손 쉽게 보수, 개발전 예측가능
종류 : 레이어 패턴,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파이프-필터 패턴,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레이어 패턴
- 계층으로 구분,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
- 서로 마주보는 계층 사이에 상호작용, 변경작업 용이
- 특정 계층만 교체하여 성능 개선 가능
- 대표적 : OSI 참조 모델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 하나의 서버와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구성
- 사용자는 클라이언트와만 소통, 서버는 항시 대기상태
- 응답 요청 받아 동기화 전까지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독립적
파이프-필터 패턴
- 데이터 스트람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를 적용하여 캡슐화를 한 데이터 전송
- 필터는 재사용 좋고, 추가가 쉬워 확장이 용이, 재배치 가능하여 다양한 파이프라인 구축 가능
- 데이터 변환, 버퍼링, 동기화 등 주로 사용
- 데이터 변환하기 때문에 오버헤드 발생!
- 대표적 : UNIX, SHELL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 모델 :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
- 뷰 :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
- 컨트롤러 : 받은 입력 처리
- 서로 영향 받지 않고 개발 작업 수행, 대화형 어플리케이션에 적합
기타 패턴
- 마스터-슬레이브 패턴 : 장애 허용 시스템, 병렬 컴퓨팅 시스템
- 브로커 패턴 : 분산 환경 시스템
- 피어-투-피어 패턴 : 멀티 스레딩 방식
- 이벤트-버스 패턴 : 메시지를 통해 이벤트 처리, 소스(생성), 리스너(수행),채널(통로),버스(관리)
- 블랙보드 패턴 : 음성 인식, 차량 식별, 신호 해석
- 인터프리터 패턴 : 특정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코드 해석하는 컴포넌트 설계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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