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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단계:13, 기하1,JAVA)1358번, 하키

by 열정적인 이찬형 2022. 5. 18.

주의사항

  • JAVA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 백준에서 코드를 작성하였을 때 아래 형태에서 Main에서 결과가 출력되어야 합니다.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문제 설명


접근 방법

이 문제에 핵심은

1. 하키장에 존재하는 선수의 수를 결과로 출력해야 합니다.

 

저는 하키장이 반원 + 사각형 + 반원의 형태로 각 도형에 선수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사각형은 아래와 같이 존재한다.

선수가 위 사각형에 위치하려면

 

선수의

x좌표는 X≤ x ≤ X+W

y좌표는 Y≤ y ≤ Y+H

 

만약 x좌표와 y좌표가 위에 조건을 만족한다면 플레이어는 하키장에 존재한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원은 아래와 같다.

문제에 그림을 살펴보면 높이의 값은 반원의 지름입니다.

반지름 = H/2

 

선수가 위 반원에 위치하려면

반원의 중심과 선수의 위치의 거리가 반지름보다 작거나 같아야 합니다.

 

반지름 ≥ 반원 중심과 선수의 거리

 

선수의 위치와 반원의 중심의 거리를 구해서 반지름보다 작거나 같으면 선수가 하키장에 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입력되는 모든 선수들을 사각형 및 반원에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존재하는 선수들의 수를 결과로 출력합니다.

 

문제를 해결한 알고리즘의 과정입니다.

1. 입력값을 저장합니다.

2. 모든 선수들의 위치를 사각형 및 반원 안에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3. 안에 존재하는 선수들의 수를 결과로 출력합니다.

 

  • BufferedReader를 사용하여 입력 값을 받았습니다.
  • StringTokenizer을 통해서 W,H,X,Y,P와 선수들의 위치를 분리하였습니다.
  • 각 선수들이 사각형 및 반원에 존재하는지 함수를 실행시켜 확인하였습니다.
  • 사각형이나 반원에 존재하면 해당 선수는 하키장안에 존재한다고 판단합니다.
  • 모든 선수를 탐색 후 하키장 안에 존재하는 선수의 수를 BufferedWrtier에 저장합니다.
  • BufferedWriter에 저장된 결과값을 출력하였습니다.
  • squareCal은 선수가 사각형의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 semicircleCal은 선수가 반원의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 pointDistance은 점과 점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import java.util.*;
import java.io.*;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W,H,X,Y,P, player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입력값 처리하는 BufferedReader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결과값 출력하는 BufferedWriter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W = Integer.parseInt(st.nextToken());		//Width
		H = Integer.parseInt(st.nextToken());		//Heigh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X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Y
		P = Integer.parseInt(st.nextToken());		//입력되는 선수 수
        	//선수의 위치 및 하키장에 있는지 확인하는 함수
		for(int i=0;i<P;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사각형이나 반원에 존재하면 하키장에 존재
			if(squareCal(x, y) || semicicleCal(x, y))	
					player++;
		}
		bw.write(player + "\n");	//하키장 안에 있는 선수 수 BufferedWriter 저장
		bw.flush();		//결과 출력
		bw.close();
		br.close();
	}
    	//선수가 사각형 안에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함수
	static boolean squareCal(int x, int y) {
		if(x>=X && y>=Y && x<=X+W && y<=Y+H)
			return true;
		
		return false;
	}
    	//선수가 반원 안에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함수
	static boolean semicicleCal(int x, int y) {
		int radius = H/2;		//지름 = 높이, 반지름 = 높이/2
		if(x<X) {		//왼쪽 반원
			int centerX = X;
			int centerY = Y + radius;
			double distance = pointDistance(x, y, centerX, centerY);
			if(distance <= radius)	//반지름보다 작거나 같으면 안에 존재
				return true;
		}else if(x>X+W) {		//오른쪽 반원
			int centerX = X + W;
			int centerY = Y + radius;
			double distance = pointDistance(x, y, centerX, centerY);
			if(distance<=radius)	//반지름보다 작거나 같으면 안에 존재
				return true;
		}
		return false;
	}
    	//각 위치별 거리 구하는 함수
	static double pointDistance(int x1, int y1, int x2, int y2) {
		double distance = Math.sqrt(Math.pow(x1-x2, 2) + Math.pow(y1-y2, 2));
		return distan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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