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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단계:31, 최소 신장 트리,JAVA)2887번, 행성 터널

by 열정적인 이찬형 2022. 6. 11.

주의사항

  • JAVA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 백준에서 코드를 작성하였을 때 아래 형태에서 Main에서 결과가 출력되어야 합니다.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문제 설명


접근 방법

최소 신장 트리

신장 트리 : 어떤 그래프에 대하여 모든 꼭짓점을 포함하는부분 그래프입니다.

 

최소 신장 트리 : 신장 트리에서 최소의 가중치를 가지는 부분 그래프입니다. 

 

Minimum spanning tree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Tree of smallest total weight through all vertices of a graph A planar graph and its minimum spanning tree. Each edge is labeled with its weight, which here is roughly proportional to

en.wikipedia.org

이 문제에 핵심은

1. 입력되는 값은 행성의 x, y, z 좌표입니다.

2. 모든 행성이 연결되며 터널의 가중치가 최소인 값을 결과로 출력해야 합니다.

3. 행성간 연결하는 터널의 거리는 일반적인 3차원 좌표 거리 공식이 아닙니다.

 

최소 신장 트리를 구하기 위해서 Union-Find와 Greedy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Union Find - 나무위키

Disjoint Set에서는 트리를 특이한 용도로 사용하는데, 트리의 구조 자체가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은 반면 Disjoint Set에서는 트리의 구조와는 상관 없이 단 하나의 최상위 노드에만 관심을 가진다.

namu.wiki

 

 

탐욕 알고리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탐욕 알고리즘은 최적해를 구하는 데에 사용되는 근사적인 방법으로, 여러 경우 중 하나를 결정해야 할 때마다 그 순간에 최적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최종적인

ko.wikipedia.org

 

 

Greedy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가중치가 낮은 선분부터 탐색을 시작합니다.

 

분을 탐색할 때 Union-Find를 이용하여 사이클이 발생하는지 확인하여 최소 신장 트리를 완성하였습니다.

 

선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각 행성에 대하여 나올 수 있는 통로를 모두 구해서 최소 신장 트리를 구하였지만

 

결과는 "메모리 초과" 였습니다.

 

이유를 생각해보니 모든 경우의 통로를 구하면 주어진 행성의 수가 100,000개일 때 모든 통로를 구하면 100000!개 필요하기 때문에 "메모리 초과"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문제에서 각 터널의 길이는

min(|x1-x2|, |y1-y2|, |z1-z2|)

 

최소 신장 트리에서 나올 수 있는 통로의 길이는 x축 기준 최소 신장 트리, y축 기준 최소 신장 트리, z축 기준 최소 신장 트리에 사용하였던 선분만을 사용합니다.

 

x, y, z축 기준 최소 신장 트리를 구하려면

 

각 축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뒤에

 

각 행성들을 순차적으로 연결하면 해당 축을 기준으로 한 최소 신장 트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각 축을 기준으로 얻은 최소 신장 트리에 사용될 통로들과 Union-Find를 이용해서 최소 신장 트리를 구현하여 가중치의 합을 결과로 출력하였습니다.

 

 

예제입력1

각 행성의 위치를 X축 기준 정렬

3번째 행성 4번째 행성 1번째 행성 2번째 행성 5번째 행성
-1 10 11 14 19

 

3 -> 4, 길이 : 11

4 -> 1, 길이 : 1

1 -> 2, 길이 : 3

2 -> 5, 길이 : 5

 

각 행성의 위치를 Y축 기준 정렬

1번째 행성 2번째 행성 4번째 행성 5번째 행성 3번째 행성
-15 -5 -4 -4 -1

 

1 -> 2, 길이 : 10

2 -> 4, 길이 : 1

4 -> 5, 길이 : 0

5 -> 3, 길이 : 3

 

각 행성의 위치를 Z축 기준 정렬

1번째 행성 2번째 행성 3번째 행성 4번째 행성 5번째 행성
-15 -15 -5 -1 19

 

1 -> 2, 길이 : 0

2 -> 3, 길이 : 10

3 -> 4, 길이 : 4

4 -> 5, 길이 : 20

 

Union-Find를 사용하기 위해 축을 기준으로 얻은 통로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렬

1 -> 2, 길이 : 0

4 -> 5, 길이 : 0

4 -> 1, 길이 : 1

2 -> 4, 길이 : 1

1 -> 2, 길이 : 3

5 -> 3, 길이 : 3

3 -> 4, 길이 : 4

2 -> 5, 길이 : 5

1 -> 2, 길이 : 10

2 -> 3, 길이 : 10

3 -> 4, 길이 : 11

4 -> 5, 길이 : 20

Union-Find에 사용할 Root Node 가리키는 값

1 2 3 4 5
1 2 3 4 5

 

1 - 2. 탐색

1과 2의 Root Node는 다르기 때문에 사이클 형성 X, 선분을 이용

1 2 3 4 5
1 1 3 4 5

 

4 - 5. 탐색

4와 5의 Root Node는 다르기 때문에 사이클 형성 X, 선분을 이용

1 2 3 4 5
1 1 3 4 4

 

4 - 1. 탐색

4와 1의 Root Node는 다르기 때문에 사이클 형성 X, 선분을 이용

1 2 3 4 5
1 1 3 1 4

2 - 4. 탐색

2와 4의 Root Node는 같기 때문에 사이클 형성 O, 선분을 이용X

1 2 3 4 5
1 1 3 1 4

 

1 - 2. 탐색

1과 2의 Root Node는 같기 때문에 사이클 형성 O, 선분을 이용X

1 2 3 4 5
1 1 3 1 4

 

5 - 3. 탐색

5와 3의 Root Node는 다르기 때문에 사이클 형성 X, 선분을 이용

1 2 3 4 5
1 1 1 1 1
 
이후 다른 통로들을 탐색해도 모든 루트 노드가 동일하기 때문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되는 통로 1 - 2, 4 - 5, 4 - 1, 5 - 3의 가중치의 합은 = 0 + 0 + 1 + 3  = 4

 

최소 신장 트리의 가중치의 합(4)을 결과로 출력합니다.

 

  • BufferedReader를 사용하여 입력 값을 저장하였습니다.
  • StringTokenizer를 사용하여 행성에 x, y, z좌표를 저장합니다.
  • 각 축을 기준으로 정렬하는 sortX/sortY/sortZ 실행하였습니다.
  • 각 축으로 정렬한 뒤 해당 기준 최소 신장 트리에 사용되는 통로를 구하였습니다.
  • 최소 신장 트리에 사용되는 통로와 union함수를 이용하여 사이클이 생기지 않는 선분의 가중치들을 더하였습니다.
  • BufferedWriter에 최소 신장 트리의 가중치 합을 저장하였습니다.
  • BufferedWriter에 저장된 결과값을 출력하였습니다.
  • sortX/sortY/sortZ함수는 Arrays.sort()을 이용하여 각 축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합니다.
  • sortTunnel함수는 Collections.sort()을 이용하여 터널의 거리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합니다.
  • find함수는 루트 노드의 값을 구하는 재귀 함수입니다.
  • union함수는 루트 노드가 같은지 확인 및 변경하는 함수입니다.

 

결과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행성의 좌표 생성자
	static class coordinate{
		int n, x, y, z;
		public coordinate(int n, int x, int y, int z) {
			super();
			this.n = n;
			this.x = x;
			this.y = y;
			this.z = z;
		}
	}
    	//통로 생성자
	static class tunnel{
		int p1, p2, width;
		public tunnel(int p1, int p2, int width) {
			super();
			this.p1 = p1;
			this.p2 = p2;
			this.width = width;
		}
	}
	static int N;
	static coordinate[] planet;	//행성의 좌표 저장 배열
	static ArrayList<tunnel> line = new ArrayList<>();	//행성간 통로 저장 리스트
	static int[] root;		//루트 노드 저장 배열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입력값 처리하는 BufferedReader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결과값 출력하는 BufferedWriter
		StringTokenizer s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planet = new coordinate[N];
		root = new int[N];
        	//루트 노드 초기화
		for(int i=0;i<N;i++)
			root[i] = i;
            	//행성 좌표 저장
		for(int i=0;i<N;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planet[i] = new coordinate(i, x, y, z);
		}
        	//X축 기준 최소 신장 트리에 사용되는 통로 구하기
		sortX();	//X축 오름차순 정렬
		for(int i=0;i<N-1;i++) 
			line.add(new tunnel(planet[i].n, planet[i+1].n, Math.abs(planet[i].x-planet[i+1].x)));	
			//Y축 기준 최소 신장 트리에 사용되는 통로 구하기
		sortY();	//Y축 오름차순 정렬
		for(int i=0;i<N-1;i++) 
			line.add(new tunnel(planet[i].n, planet[i+1].n, Math.abs(planet[i].y-planet[i+1].y)));
			//Z축 기준 최소 신장 트리에 사용되는 통로 구하기
		sortZ();	//Z축 오름차순 정렬
		for(int i=0;i<N-1;i++)
			line.add(new tunnel(planet[i].n, planet[i+1].n, Math.abs(planet[i].z-planet[i+1].z)));	
		
		sortTunnel();	//모든 통로 오름차순 정렬
		long result = 0;
        	//최소 신장 트리의 가중치 구하기
		for(int i=0;i<line.size();i++) {
			if(!union(line.get(i).p1, line.get(i).p2)) {
				result += line.get(i).width;
			}
		}
		bw.write(result + "\n");		//가중치 결과 BufferedWriter 저장
		bw.flush();		//결과 출력
		bw.close();
		br.close();
	}
    	//루트 노드 찾는 함수
	static int find(int n) {
		if(n==root[n])
			return n;
		return root[n] = find(root[n]);
	}
    	//루트 노드 같은지 확인 및 변경하는 함수
	static boolean union(int a, int b) {
		int x = find(a);
		int y = find(b);
		if(x!=y) {
			if(x>y)
				root[x] = y;
			else
				root[y] = x;
			return false;
		}
		return true;
	}
    	//행성 좌표 X축 기준 정렬 함수
	static void sortX() {
		Arrays.sort(planet, new Comparator<coordinate>(){
			@Override
			public int compare(coordinate o1, coordinate o2) {
				return o1.x - o2.x;
			}
		});
	}
    	//행성 좌표 Y축 기준 정렬 함수
	static void sortY() {
		Arrays.sort(planet, new Comparator<coordinate>(){
			@Override
			public int compare(coordinate o1, coordinate o2) {
				return o1.y - o2.y;
			}
		});
	}
    	//행성 좌표 Z축 기준 정렬 함수
	static void sortZ() {
		Arrays.sort(planet, new Comparator<coordinate>(){
			@Override
			public int compare(coordinate o1, coordinate o2) {
				return o1.z - o2.z;
			}
		});
	}
    	//터널 길이 기준 정렬 함수
	static void sortTunnel() {
		Collections.sort(line,new Comparator<tunnel>()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unnel o1, tunnel o2) {
				return o1.width - o2.width;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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