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준

[백준] 알고리즘 분류(구현,JAVA)20056번, 마법사 상어와 파이어볼

by 열정적인 이찬형 2023. 1. 14.

문제 링크

 

20056번: 마법사 상어와 파이어볼

첫째 줄에 N, M, K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파이어볼의 정보가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진다. 파이어볼의 정보는 다섯 정수 ri, ci, mi, si, di로 이루어져 있다. 서로 다른 두 파이어볼의 위치

www.acmicpc.net


주의사항

  • JAVA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 백준에서 코드를 작성하였을 때 아래 형태에서 Main에서 결과가 출력되어야 합니다.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문제 설명


접근 방법

이 문제에 핵심

 

1. 1번행과 N번 행은 연결, 1번열과 N번 열은 연결되어있습니다.

2. 마법사 상어는 문제의 조건에 맞게 파이어볼을 발사합니다.

3. K번 이동 명령을 진행한 후, 남아있는 파이어볼 질량의 합을 결과로 출력합니다.

 

알고리즘 진행 순서.

 

1. 입력된 정보를 저장합니다.

 

2. K번 이동명령을 진행합니다.

 

3. 남아있는 파이어볼 질량의 합을 결과로 출력합니다.

 

 

파이어볼 이동명령

1번행과 N번 행은 연결, 1번열과 N번열은 연결?

※처음에 이 문장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였지만 예제입력을 시뮬레이션 돌려보면서 이해가 되었습니다.

 

     
     
    파이어볼(↓)

 

위에 표에서 파이어볼이 4번 방향으로 1칸 이동할 때 결과

 

    파이어볼
     
     

칸을 이동할 때 범위를 넘어가면 다시 1이나 N으로 반복되는 것을 뜻합니다.

 

파이어볼 이동방향

7(-1, -1) 0(-1, 0) 1(-1, 1)
6(0, -1) 파이어볼 2(0, 1)
5(1, -1) 4(1, 0) 3(1, 1)

방향을 변경값을 표현하는 배열

 

dr[] = {-1, -1, 0, 1, 1, 1, 0, -1}

dc[] = {0, 1, 1, 1, 0, -1, -1, -1}

 

이동 순서.

 

1. 모든 파이어볼 속도(s)와 방향(d)에 맞게 이동합니다.

2. 파이어볼 2개 이상있는 칸 조건에 맞게 분열 진행!

1) 나눠질 때 질량 : 질량의 합 / 5

2) 나눠질 때 속도 : 속도의 합 / 파이어볼 개수

3) 나눠질 때 방향 : 모든 방향이 홀수이거나 짝수일 때 {0, 2, 4, 6}, 아닐 때 {1, 3, 5, 7}

 

※저는 문제를 잘못 해석해서 분열된 파이어볼을 이동하는 것처럼 구현해서 시간 낭비를 했습니다 ㅠ^ㅠ 파이어볼 방향만 바뀝니다!

 

 

예제입력 3.

 

1. 입력된 정보를 저장합니다.

 

N : 4

M : 2

K : 3

 

초기 파이어볼 정보

 

{5, 2, 2}     {7, 1, 6}
       
       
       

 

2. K번 이동명령을 진행합니다.

 

1번째 이동명령 진행!

 

    {5, 2, 2}, {7, 1, 6}  
       
       
       

분열 진행!

분열될 질량 : 12 / 5 = 2

분열될 속도 : 3 / 2= 1

분열될 방향 : {2, 6} 모두 짝수 = {0, 2, 4, 6}

 

분열 완료!

 

    {2, 1, 0}, {2, 1, 2}, {2, 1, 4}, {2, 1, 6}  
       
       
       

 

2번째 이동명령 진행!

 

  {2, 1, 6}   {2, 1, 2}
    {2, 1, 4}  
       
    {2, 1, 0}  

분열할 파이어볼 존재 X

 

3번째 이동명령 진행!

 

{2, 1, 6}, {2, 1, 2}      
       
    {2, 1, 4}, {2, 1, 0}  
       

(1, 1) 분열 진행!

분열될 질량 : 4 / 5 =0

분열될 질량이 0이므로 분열 종료!

 

(3, 3) 분열 진행!

분열될 질량 : 4 / 5 =0

분열될 질량이 0이므로 분열 종료!

 

분열 완료!

 

       
       
       
       

 

3. 남아있는 파이어볼 질량의 합을 결과로 출력합니다.

 

남아있는 파이어볼 개수 : 0개

 

0을 결과로 출력합니다.

 

  • BufferedReader를 사용하여 입력되는 정보를 저장합니다.
  • StringTokenizer를 이용하여 파이어볼들의 정보를 띄어쓰기 기준 나누었습니다.
  • KmeteorMovemeteorFire 실행하여 모든 파이어볼 이동과 분열을 진행합니다.
  • meteorCal을 실행하여 남은 파이어볼 질량의 합을 결과 BufferedWriter 저장하였습니다.
  • BufferedWriter에 저장된 결과값을 출력하였습니다.
  • meteorMove함수는 파이어볼의 이동을 진행합니다.
  • meteorFire함수는 2개 이상의 파이어볼이 같이 있으면 분열을 진행합니다.
  • meteorCal함수는 남은 파이어볼 질량의 합을 구합니다.

 

결과코드

import java.sql.Array;
import java.util.*;
import java.io.*;

public class Main {
    //파이어볼 정보 클래스
    static class meteor{
        int r, c, m, s, d;
        public meteor(int r, int c, int m, int s, int d){
            this.r = r;
            this.c = c;
            this.m = m;
            this.s = s;
            this.d = d;
        }
    }
    static int[] dr = {-1, -1, 0, 1, 1, 1, 0, -1};	//방향 r값 변경값
    static int[] dc = {0, 1, 1, 1, 0, -1, -1, -1};	//방향 c값 변경값
    static ArrayList<meteor>[][] map;	//파이어볼 이동했을 때 정보
    static ArrayList<meteor> meteors = new ArrayList<>();	//모든 파이어볼 정보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입력값 처리하는 BufferedReader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결과값 출력하는 BufferedWriter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K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ArrayList[N][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map[i][j] = new ArrayList<>();
        }
        //입력되는 파이어볼 정보 저장
        for (int i = 0; i < M;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int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int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eteors.add(new meteor(r, c, m, s, d));
        }
        //K번 이동명령 진행
        for (int i = 0; i < K; i++) {
            meteorMove(N);
            meteorFire(N);
        }
        bw.write(meteorCal() + "");	//메테오 질량의 합 BufferedWriter 저장
        bw.flush();		//결과 출력
        bw.close();
        br.close();
    }
    //파이어볼 이동시키는 함수
    static void meteorMove(int N) {
        for (meteor cur : meteors) {
            //r, c값 변경
            // +N을 하는 이유는 이동하였을 때 음수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t tempR = (cur.r + N + dr[cur.d] * (cur.s%N)) % N;
            int tempC = (cur.c + N + dc[cur.d] * (cur.s%N)) % N;
            cur.r = tempR;
            cur.c = tempC;
            //이동한 파이어볼 저장
            map[cur.r][cur.c].add(cur);
        }
    }
    //파이어볼 분열 진행
    static void meteorFire(int N){
        for(int r = 0; r<N;r++){
            for(int c = 0; c<N;c++) {
                //파이어볼 개수가 2개 미만일 때
                if(map[r][c].size() < 2){
                    map[r][c].clear();
                    continue;
                }
                //파이어볼 2개 이상일 때
                int mSum = 0, sSum = 0, oddCount = 0, evenCount = 0;
                int size = map[r][c].size();
                //분열 진행!
                for(meteor cur : map[r][c]){
                    mSum += cur.m;	//질량 더하기
                    sSum += cur.s;	//속도 더하기
                    if(cur.d % 2 == 1)	//방향 홀수일 때
                        oddCount++;
                    else		//방향 짝수일 때
                        evenCount++;
                    meteors.remove(cur);	//분열될 파이어볼 제거!
                }
                map[r][c].clear();
                mSum /= 5;	//분열될 질량 구하기
                if(mSum == 0)	//분열될 질량이 0이면 분열 실패!
                    continue;
                sSum /= size;	//분열될 속도 구하기
                //모든 파이어볼 방향이 짝수이거나 홀수일 때
                if(oddCount == size || evenCount == size){
                    for(int i=0;i<8;i+=2)	//{0, 2, 4, 6} 방향 분열
                        meteors.add(new meteor(r,c,mSum, sSum, i));
                }else{
                    for(int i=1;i<8;i+=2)	//{1, 3, 5, 7} 방향 분열
                        meteors.add(new meteor(r,c,mSum, sSum, i));
                }
            }
        }
    }
    //파이어볼 질량의 합 구하는 함수
    static int meteorCal(){
        int result = 0;
        //모든 질량 더하기!
        for(meteor cur : meteors)
            result += cur.m;
        return result;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