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아키텍처 패턴
아키텍처 패턴
-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문제 해결 방식 또는 예제
- 기본적인 윤곽 제시, 여러 규칙 및 지침 등이 포함
- 레이어 패턴,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파이프-필터 패턴,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패턴
- OSI 참조 모델, 인접한 계층 끼리만 상호작용
클라이언트 - 서버 패턴
-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는 패턴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했을 때 서버에 응답을 제공하는 방식
파이프 필터 패턴
-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게를 필터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전송하는 패턴
- 데이터 변환, 버퍼링, 동기화 등에 사용
- UNIX, Shell에 사용
모델 - 뷰 - 컨트롤러 패턴(MVC)
- 서브 시스템을 모델, 뷰, 컨트롤러로 구조화하는 패턴
- 여러 개의 뷰 생성 가능
- 컨트롤러가 요청을 받으면 데이터를 보관하는 모델을 이용하여 뷰에 정보를 출력하는 방식
그 이외의 패턴
- 마스터-슬레이브 패턴, 브로커 패턴, 피어-투-피어 패턴, 이벤트-버스 패턴, 블랙보드 패턴, 인터프리터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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