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 서적(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저자: 김정준,강윤석,김용갑,김우경
출판사 : 길벗
객체지향
객체지향
- 각 요소들을 객체로 만든 후, 객체들을 조립해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
- 구성 요소 : 객체, 클래스, 메시지
- 특징 : 캡슐화, 상속, 다형성, 연관성
-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함수를 묶어 놓은 소프트웨어 모듈
- 데이터 :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 속성이나 상태
- 함수 : 객체가 수행하는 기능, 데이터를 처리하는 알고리즘
클래스
-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
메시지
-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수단으로, 객체의 동작이나 연산을 일으키는 외부의 요구사항
캡슐화
- 외부에서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세부내용을 은닉하는 것
- 객체간 결합도 낮아짐, 인터페이스 단순해짐
상속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 받는 것
다형성
-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각의 객체가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연관성
- 두 개 이상의 객채들이 상호 참조하는 관계
- 연관화 : is member of, 2개 이상의 객체가 상호 관련
- 분류화 : is instance of, 동일한 형의 특성을 갖는 객체들을 모아 구성
- 집단화 : is part of, 관련 있는 객체들을 묶어 하나의 상위 객체로 구성
- 일반화 : is a, 공통적인 성질들로 추상화한 상위 객체 구성
- 특수화/상세화 : is a, 상위 객체를 구체화하여 하위 객체를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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